본문 바로가기

컬러리스트 도전

컬러리스트 실기 준비물

반응형

컬러리스트 준비하면서 뭘 갖추고 해야할지 모르겠어서 찾아본적이 있어요.

컬러리스트 시험 공부 하면서도  실기시험 볼때 챙겨 가야하는 걸 못챙기는 경우도 종종 있더라고요.

 

제가 시험날 챙겨야 할 준비물하고 팁을 알려 드릴게요~

 

시험날은 전 포스팅에 1교시 부터 3교시 시험 후기를 올렸었습니다.

 

 

 

earthcozy.tistory.com/6

컬러리스트 기사 자격증 실기 시험

10월 12일 기사 시험을 치르고 왔습니다! 저는 두번째로 도전한 시험이었습니다. 마지막이면 좋겠는데요. 두번짼데 더 떨렸어요. 1교시는 색채 재현 및 삼속성 문제 입니다. 색종이는 1교시에 꺼

earthcozy.tistory.com

 

 

 

시험전날 꼭 체크해서 잘 챙겨 가셔야 해요~ 시험날 물감을 안가져 간다던가! 붓을 못챙겼다던가! 신분증을 안가져가면 정말 .... 큰일 입니다! 꼭 체크하고 또 체크 하세요~

시험 가서는 감독관 말씀에 꼭 따라서 하시고요. 제지받으면 준비했던 거라도 사용할 없습니다.

 

 

 

1교시 조색 재현과 삼속성 시험에서는 컬리리스트용 포스터 물감을 사용하죠.
12색 세트 1개만 가능합니다. 같은 색이라도 하나 다쓰고 새것을  꺼내 쓸수는 있다고 설명해주시더라고요.
저는 전날 미들 옐로우가 왠지 부족할 거 같아서 급히... 한 세트를 다시 구매하는 일이 있었습니다...
미리미리 모자란 물감은 없는지 체크해 보시고 낱개 구매가 가능한 인터넷 쇼핑을 이용 하세요 ㅋㅋ
급히 구하려니 제가 사는 곳에서 낱개로 판매하는 곳이 정말 드물었고! 한 군데는 시험 당일날 물건이 들어올 거라는 안내만 받아서 정말 어쩔 수 없이 세트로 구매 했어요.
그런데 시험날 미들 옐로우 별로 안썼어욥;;
그리고 새 물감이라서 그랬는지 엄청 많이 흔들었는데도 물감이 분리되서 나오더라고요.. 주의 하세요



그리고 붓!

붓은 5-6호  구성붓 쓰시던거 가져 가시는데 갯수는 제약 받은 적 없어요. 10개 이상씩 쓰셨죠~

저는 시험날 10색용 구분지어서 쓴 붓이랑 +여유분으로 8개 가져가서 사용했는데 부족하지 않고 좋았습니다.


종이파렛트
종이 파렛트의 크기는 저는 젤 큰걸로 쓰던 거 가져갔고 통째로 쓰시면 되요.


캔트지 8절 한장은 제공 되기 때문에
문구용 칼, 가위, 재단 고무판, 양면테이프, 딱풀 준비해주세요.
요새 다이소에 다 팔더라고요~~ 재단 고무판까지 파는 거 보고 여기서 준비물 샀어도 됐겠네 했어요 ㅋㅋㅋ 양면테이프는 다이소에서 2000원 짜리 구입해서 쓰고 있었는데 준비할때 부터 써서 시험때까지 쓰고도 남아요.



그리고

제공되는 캔트지 한장이 부족할까 걱정이 되시겠지만

본인이 챙겨간 재단된 캔트지는 사용할  수 없고 (몰래 사용했다고 글을 본적이 있습니다만. )

양이 부족하다기 보다 시간이 없어서 사용할 수 없을 거에요. 연습을 많이 하시고 색이 정확히 잘 나오시는 편이라면 8절 반정도 사용했다는 후문도 들었습니다.  크~ 저의 경우는 아닙니다. ㅋㅋ 부러워요

 

그리고 포스트잇.

이거는 장소마다 감독관님 마다 케바케더라고요.  저는 사용했어요. 근데 연습할때 다른 방법으로 하다보니 의지해서 쓰진 않았어요.

 


지우개 , 검정색 볼펜, 샤프.

시험지는 깔끔하고 깨끗해야 합니다. 시험지에 문제를 풀었다면 제출 전 꼭 지워서 깨끗하게 해주시고 검은 볼펜으로 마킹을 하셔야 합니다.   지저분하게 제출하시면 감점되는 요인이 됩니다.



양초와 핫팩
조색을 하고 물감 말릴때 사용하죠.
7월에 시험 볼때는 핫팩을 사용했고 10월 시험에는 양초를 사용했습니다.
핫팩은 시험 시작 전부터 뜯어서 열을 올려주시는게 좋고 양초는 코로나 때문에 창문이 열린 상태에서 사용하여 좀 더디게 말랐어요. 맨 앞자리에서 시험 보다 보니 창문이 정면에 있어서 두개다 사용했으면 더 효과적이었겠다 싶습니다. 핫팩을 여러개 쓰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됩니다.



명도자!
요고 시험 공부하면서 하나씩은 만들죠.
직접 조색해서 만든 것을 사용 할 수 있어요~
톤을 알아내고 할때 사용하니깐 필수에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면지

시험지 위에 올리거나 조색해서 캔트지에 칠 할때 필요한 이면지는 따로 제공 되지 않습니다.
시험때 나눠준 문제지 한 면을 이면지로 사용 하면 되고 아니면 종이 파렛트를 이용하시면 되겠어요.
종이 파렛트는 장 수 제한이 없습니다.



이렇게 1교시에서 사용하는 준비물은 다 적었네요.
공부할때 썻던 표준 색종이는 꺼낼 수 없어요!
그럼 제지를 당하겠죠. 감독관님들도 돌아다니시면서 다 체크하시니 주의하세요.



 


2교시, 3교시에 사용하는 준비물은
표준 색종이 입니다.
색종이 제일 앞에 붙어 있는 톤, 색상에 대한 설명지는
모두 떼고 시험장에 가시는 게 시간 활용에 좋겠죠~



2교시에 색종이는 종류별로 있는 거 모두 챙겨가세요.
배색 이미지에 관련한 색을 선택하기에 더 유용합니다.
저는 KS 195m, 155m, 158a 색종이가 있어 모두 가져가서 썼어요.



3교시 한글/포토샵 시험에도 색종이는 참조 가능합니다. 2교시때 쓰던걸로 참고해서 보시면 되요.


모두 준비 철저히 하셔서 시험날 실수없이 잘 보시길 바래요~

반응형